일은 역시 차승연 - 전기자전거 구입 보조금 지원
일은 역시 차승연
'전기자전거 구입 보조금 지원'
강원도 원주의 김지헌 의원이 전국의 더불어민주당 청년기초의원 소통방에 전기차처럼 전거자전거 구입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를 만들었다는 소식을 공유했습니다. 기후위기대응에 관심이 많던 청년의원 몇이 각자의 동네에서 해당 지역의 사정에 맞게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서울에서는 진선미 의원이 먼저 시작했습니다. 경기 과천과 세종에서도 함께 했습니다. 저도 내용을 보니 친환경교통수단 확대라는 측면에서 서대문구에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서대문구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개정발의했습니다.
주 내용은 구에 주민등록이 된 구민이 법에서 정하는 전기자전거 구입을 할 때, 최대 30만원 이내에서 구입비용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물론 예산의 한계가 있어 올해 첫 시행의 경우 100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첫 시행이라 얼마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신청을 할지 몰라서 3,000만원 정도의 예산을 잡은 것입니다. 얼마 전에 신청마감 결과 500명 이상의 주민들이 신청하셨다고 합니다. 추첨에 의해 결정했지만, 하반기에 추경으로 예산이 좀 더 확보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직 전국적으로 확대되진 않았지만, 국가적으로 전기차 보급을 하는 것처럼 전기자전거 지원도 이뤄졌으면 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더 안전한 자전거 운행을 위한 교통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민간에서 운영하는 전기자전거 공유시스템은 기본 10분에 1,000원 이상인 경우가 있어 비용부담이 꽤 됩니다. 제가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는데, 언덕이 곳곳에 나타나는 서대문에서는 '전기따릉이'가 도입되었으면 하는 상상도 해보았습니다.
서울시의원이 되어서 서울시 차원에서 전기자전거 구입비용 지원과 전기따릉이 도입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자전거 타기 안전한 교통환경도 함께 만들겠습니다. 비록 덴마크 코펜하겐처럼 도시계획의 첫번째가 '자전거'가 되기에는 역부족이더라도 자가용 중심의 교통시스템에서 대중교통과 친환경교통수단 확대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일은 역시 차승연 - 가재울청소년센터 건립
일은 역시 차승연 - 가재울청소년센터 건립
2022.04.30 -
일은 역시 차승연 - 15번 마을버스 신설 운행
일은 역시 차승연 - 15번 마을버스 신설 운행
2022.04.27 -
일은 역시 차승연 - 서대문구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일은 역시 차승연 - 서대문구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2022.04.23 -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2022.04.20